역사
1958년 - 1971년 향림농사회, 농업클럽활동, 여농회, 연농회 등 도별, 학교별로 학생농업활동을 시작하여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자립영농 실현
1972년 5월 4일 한국영농학생연합회(F.F.K.)로 전국 조직을 결성
1972년 - 2007년 과제이수(농업생산, 농업관련, 생활개선 등)를 지속적으로 지도, 실시
농업인력 양성과 농업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영농학생전진대회를 36년간 계속 실시
2007년 한국의 농업환경변화와 세계의 농업환경 변화를 넘어서기 위하여 조직의 명칭을 FFK로 변경하고 패러다임 전환
2008년 FFK 조직과 목적을 국가와 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있고 책임 있는 청소년 육성으로 구체화





 목적






 의의
생농업교과활동과 과외활동을 통합하는 활동
학생회원의, 학생회원에 의한, 학생회원을 위한 유일한 조직체
다양한 농업 프로그램 개발과 참여를 통한 폭넓은 농업 진로 개척
FFK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아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조직하여 운영하는 단체
학생회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회의주도, 과제이수, FFK전진대회 준비 및 참가, 수련활동 및 국제교류 활동





 명칭
전국 FFK(Future Farmers of Korea)
* 국제적인 동질단체와 우호, 친선, 공영의 뜻으로 영문표기(미국 : FFA 일본 : FFJ, 태국 : FFT, 필리핀 : FFP 등)
지부 FFK OO도(시) 지부
학교 OOOO고등학교 FFK





 마크

녹색바탕

농업의 색, 풍요

중앙의 새싹

미래의 지도자

양쪽 가지

개척정신, 창조의 예지

두 개의 점

미래의 지도자로서 앞날을 직시하는 눈

녹색바탕

농업의 색, 풍요

한국 영농 학생연합회의 'ㅎ' 과 'ㅇ'을 형상화-월계수(승리 상징)






 강령
01 오늘날, 우리의 좋은 생활환경은 우리 선조들이 힘겹게 이루어낸 업적으로 인해 우리에게 온 것이기에 나는 더 좋은 방법을 연구하여 한국 농업 의 미래에 더 좋은 날이 올 것을 믿는다.
02 나는 농업과 농업 관계직에서 일하는 것이 즐겁고 도전해 볼만한 일임을 확신한다. 왜냐하면 나는 농업의 즐거움도 알고 어려움도 알기에 이 분야에서 수많 은 호기심과 고뇌의 시간을 보내야 함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03 나는 훌륭한 리더가 되어 타인으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나는 FFK회원으로서 맡겨진 일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으 며, 새로운 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 또한 내 힘이 필요한 곳에서 봉사할 수 있으며, 경제활동을 할 때에도 공공의 이익을 증진할 수 있다고 믿는다.
04 나는 스스로 노력한 정직한 재산이 나와 타인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자선을 요구할 때보다 오히려 자선을 베풀 때 행복하고, 내 손길로 인해 다른 사람이 행복할 수 있음을 믿는다.
05 나는 진실로 한국농업이 우리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을 확신한다.이로 인해, 나는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전문가로서 영향을 줄 수 있고 이러한 나의 믿음이 나를 고무시켜 스스로 성장할 것을 믿는다.





 FFK 노래






 조직







 주요 활동


활동내용
과제활동 : 가정과제, 학교과제, 동아리과제, 전문교과 과제 등
각종회의 : 학급회의, 학교 대의원회의, 학교 간부회의, 지부회의, 전국회의
의식 : 개회식, 폐회식, 등급 의식, 임원선서식, 각종수여식 등
각종행사 : 축제, 전진대회, 수련대회, 실기경진대회, 사은회 등
발표회, 전시회, 품평회 : 학교 FFK, 지부단위, 전국단위
연수회, 견학, 현장실습, 특강
등급획득 : 새싹등급, FFK 학교등급, 지부등급, 한국 FFK 등급
봉사활동 : 학교, 지부, 전국 단위의 봉사활동
홍보활동 : 학교, 지부, 전국회지, 뉴스레터 등의 발간
기금조성활동 : 공동포 생산판매 , 홍보활동을 통한 기부 등





 활동 목표와의 관계






 과제 활동




Project Solving Method - 듀이(Dewey, J.)의 문제 해결법에서 기초
학생들이 일상생활에 부딪히는 문제를 학생 스스로의 사고과정을 통하여 해결하게 하는 학습방법
특징
학생 스스로의 자발적으로 자주적인 활동
학습활동이나 생활환경에서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지도교사나 학부모는 학생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조력
효과
여가 선용
협동심의 함양 - 단체과제의 경우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으로 창의성 개발
지역의 생활환경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항 농업이나 생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종류
규모에 따라 : 주과제, 부과제
장소에 따라 : 학교, 가정,기관
사람수에 따라 : 개인과제, 공동과제
목적에 따라 : 생산과제, 개량과제, 시험과제, 창의성과제 등
단계
과제의 선정-> 과제의 계획 -> 과제의 실현 -> 과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