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8년 - 1971년 | 향림농사회, 농업클럽활동, 여농회, 연농회 등 도별, 학교별로 학생농업활동을 시작하여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자립영농 실현 | |
1972년 5월 4일 | 한국영농학생연합회(F.F.K.)로 전국 조직을 결성 | |
1972년 - 2007년 | 과제이수(농업생산, 농업관련, 생활개선 등)를 지속적으로 지도, 실시 | |
농업인력 양성과 농업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영농학생전진대회를 36년간 계속 실시 | ||
2007년 | 한국의 농업환경변화와 세계의 농업환경 변화를 넘어서기 위하여 조직의 명칭을 FFK로 변경하고 패러다임 전환 | |
2008년 | FFK 조직과 목적을 국가와 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있고 책임 있는 청소년 육성으로 구체화 |
생농업교과활동과 과외활동을 통합하는 활동 |
학생회원의, 학생회원에 의한, 학생회원을 위한 유일한 조직체 |
다양한 농업 프로그램 개발과 참여를 통한 폭넓은 농업 진로 개척 |
FFK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아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조직하여 운영하는 단체 |
학생회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회의주도, 과제이수, FFK전진대회 준비 및 참가, 수련활동 및 국제교류 활동 |
전국 | FFK(Future Farmers of Korea) |
---|---|
* 국제적인 동질단체와 우호, 친선, 공영의 뜻으로 영문표기(미국 : FFA 일본 : FFJ, 태국 : FFT, 필리핀 : FFP 등) | |
지부 | FFK OO도(시) 지부 |
학교 | OOOO고등학교 FFK |
녹색바탕 농업의 색, 풍요 중앙의 새싹 미래의 지도자 양쪽 가지 개척정신, 창조의 예지 두 개의 점 미래의 지도자로서 앞날을 직시하는 눈 녹색바탕 농업의 색, 풍요 한국 영농 학생연합회의 'ㅎ' 과 'ㅇ'을 형상화-월계수(승리 상징) |
01 오늘날, 우리의 좋은 생활환경은 우리 선조들이 힘겹게 이루어낸 업적으로 인해 우리에게 온 것이기에 나는 더 좋은 방법을 연구하여 한국 농업 의 미래에 더 좋은 날이 올 것을 믿는다. |
02 나는 농업과 농업 관계직에서 일하는 것이 즐겁고 도전해 볼만한 일임을 확신한다. 왜냐하면 나는 농업의 즐거움도 알고 어려움도 알기에 이 분야에서 수많 은 호기심과 고뇌의 시간을 보내야 함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
03 나는 훌륭한 리더가 되어 타인으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나는 FFK회원으로서 맡겨진 일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으 며, 새로운 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 또한 내 힘이 필요한 곳에서 봉사할 수 있으며, 경제활동을 할 때에도 공공의 이익을 증진할 수 있다고 믿는다. |
04 나는 스스로 노력한 정직한 재산이 나와 타인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자선을 요구할 때보다 오히려 자선을 베풀 때 행복하고, 내 손길로 인해 다른 사람이 행복할 수 있음을 믿는다. |
05 나는 진실로 한국농업이 우리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을 확신한다.이로 인해, 나는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전문가로서 영향을 줄 수 있고 이러한 나의 믿음이 나를 고무시켜 스스로 성장할 것을 믿는다. |
활동내용 |
과제활동 : 가정과제, 학교과제, 동아리과제, 전문교과 과제 등 |
각종회의 : 학급회의, 학교 대의원회의, 학교 간부회의, 지부회의, 전국회의 |
의식 : 개회식, 폐회식, 등급 의식, 임원선서식, 각종수여식 등 |
각종행사 : 축제, 전진대회, 수련대회, 실기경진대회, 사은회 등 |
발표회, 전시회, 품평회 : 학교 FFK, 지부단위, 전국단위 |
연수회, 견학, 현장실습, 특강 |
등급획득 : 새싹등급, FFK 학교등급, 지부등급, 한국 FFK 등급 |
봉사활동 : 학교, 지부, 전국 단위의 봉사활동 |
홍보활동 : 학교, 지부, 전국회지, 뉴스레터 등의 발간 |
기금조성활동 : 공동포 생산판매 , 홍보활동을 통한 기부 등 |
뜻 |
Project Solving Method - 듀이(Dewey, J.)의 문제 해결법에서 기초 |
학생들이 일상생활에 부딪히는 문제를 학생 스스로의 사고과정을 통하여 해결하게 하는 학습방법 |
특징 |
학생 스스로의 자발적으로 자주적인 활동 |
학습활동이나 생활환경에서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
지도교사나 학부모는 학생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조력 |
효과 |
여가 선용 |
협동심의 함양 - 단체과제의 경우 |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으로 창의성 개발 |
지역의 생활환경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항 농업이나 생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
종류 |
규모에 따라 : 주과제, 부과제 |
장소에 따라 : 학교, 가정,기관 |
사람수에 따라 : 개인과제, 공동과제 |
목적에 따라 : 생산과제, 개량과제, 시험과제, 창의성과제 등 |
단계 |
과제의 선정-> 과제의 계획 -> 과제의 실현 -> 과제의 평가 |